은행 공인인증서 대부분 하드디스크에 다운받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역시 그렇습니다.

공인인증서를 삭제하거나 컴퓨터 교체시 복사해서 옮겨야 할 때가 있습니다.

저는 USB에 따로 저장을 해둡니다. 은행 사이트에서 다시 받아도 되는데 백업해뒀다

다시 복사하는게 더 간편하기도 합니다.


공인인증서 하드에서 삭제 및 복사하는 방법을 다뤄봅니다. 컴퓨터 익숙하지 않은 분들도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서 직접 하는 것과 은행 서비스 이용법을 다룹니다.


공인인증서 하드에서 삭제 및 복사하는 방법


컴퓨터의 수많은 폴더 속 중 어디에 공인인증서가 저장되어 있을까요 ? 




아래 공인인증서 저장 경로를 찾아가는 과정대로 클릭만 하면 됩니다.



먼저 내 컴퓨터에 가보시면 위 이미지처럼 로컬 디스크 (C:) 라고 되어 있습니다.

하드 디스크라 여러개이거나 파티션을 나누면 디스크가 여러개로 나오겠지요.


로컬 디스크 (C:)를 마우스로 더블 클릭하여 C 드라이브를 열어봅니다.



그럼 복잡하게 많은 노란색 폴더들이 주루룩 나옵니다.


우리가 찾는 공인인증서는 프로그램 폴더 안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분홍 화살표 처럼 Program Files 폴더를 마우스로 더블 클릭합니다.




역시 아주 많은 폴더들이 나옵니다. 아래로 주욱 내려가세요. 알파벳 순서니까 계속 내리다

N으로 시작하는 폴더가 나올때 위 이미지처럼 NPKI 폴더를 찾으면 됩니다.


공인인증서는 바로 C드라이브 내의 NPKI 폴더안에 저장이 됩니다.







NPKI 폴더를 열어보면 위 처럼 각 은행들이 이용하는 공인인증서 들이 있습니다.


컴퓨터를 교체할때 이 NPKI 폴더를 통째로 복사 후 새 컴퓨터에 붙여넣기 하면

바로 은행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를 삭제할때는 역시 이 NPKI폴더를 삭제하면 됩니다.


이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방법이 있습니다. 사용하시는 은행들의 인터넷 뱅킹 페이지에

가면 모든 은행들이 공인인증서 관리 페이지를 운영중에 있습니다.




물리적으로 지우는거 말고 발급받은 공인인증서 자체를 폐기할 수도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폐기를 하면 한번으로 여러곳의 PC나 스마트폰에 저장해둔 인증서 전체가 폐기됩니다.


여러군데에 있고 개인적인 사유로 인증서를 폐기해야 할때는 은행 서비스를 이용하면

한번의 작업으로 해당 은행에서 발급받은 모든 인증서가 폐기됩니다.

그래서 일일이 찾아서 삭제하지 않아도 됩니다.



저는 농협 인터넷 뱅킹을 사용중입니다. 위를 보시면 공인인증서 관리 메뉴 좌측에 인증서

관리 메뉴가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 뱅킹을 서비스 하는 국내 모든 은행에는 공인인증서 관리 메뉴가 있습니다.


은행은 다르더라도 홈페이제 메뉴에서 공인인증서를 클릭하면 삭제하거나 재발급 받을 수 

있으니 이용하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를 별도로 백업하실 경우 암호화하거나 본인이 아는 장소에만 철저히 관리해야 하겠지요.



+ Recent posts